머티리얼

1. 정의

- 객체의 표면적 특성을 정의하는 원본

- 색상, 반사, 투명도, 텍스쳐 등의 속성 설정

2. 특징

- 실행 전한 번만 계산

- 머티리얼을 생성하면 머티리얼을 설정하는 머티리얼 그래프 사용 가능

머티리얼을 더블 클릭했을 때


머티리얼 인스턴스

1. 정의

- 기본 머티리얼을 '복사' 해 원본 머티리얼의 구조를 유지하면서 일부 속성만 쉽게 변경할 수 있는 머티리얼

2. 특징

- 실행 중에 계산(파라미터) 되며 편집 가능

- 부모의 머티리얼을 바꾸면 그 부모의 머티리얼 속성 사용 가능

- 머티리얼과 달리 머티리얼 그래프 사용 불가

머티리얼 인스턴스를 더블 클릭 했을 때

3. 머티리얼 인스턴스 만들기

1) 머티리얼 준비

- 기본 머티리얼을 준비하고 해당 머티리얼에 대한 '파라미터(Parameter)' 설정

베이스컬러에서 파라미터 승격을 통해 생성한 베이스컬러 파라미터

더보기

속성에 대한 설명

- 베이스 컬러: 머티리얼의 기본 색상을 결정하는 메뉴

- 메탈릭: 머티리얼이 금속인지 비금속인지 설정(0: 비금속, 1: 금속)

- 스페큘러: 광택(0: 무광, 1: 광택) ※ 메탈릭 재질은 스페큘러 값 거의 무시

- 러프니스: 광택(0: 광택, 1: 무광택)

- 애니소트로피: 특정 방향으로 강하게 반사

- 이미시브컬러: 발광효과(색상, 강도 조절 가능)

: 파라미터 설정을 통해 머티리얼 인스턴스 생성 시 조절 가능한 속성을 생성

베이스컬러, 스페큘러, 러프니스를 파라미터로 생성하고 수치를 조절해 유리 질감의 보라색 스피어 생성

 

2) 머티리얼 인스턴스 생성

-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생성한 머티리얼 우클릭 > 머티리얼 인스턴스 생성 클릭

머티리얼 인스턴스 생성

 

3) 머티리얼 인스턴스 수정

- 생성한 머티리얼 인스턴스 더블 클릭해 머티리얼 인스턴스 편집 창 열기

 

- 파라미터 그룹에서 머티리얼에서 생성한 파라미터를 해당 머티리얼 인스턴스에 대한 설정으로 변경할 수 있음

머티리얼의 파라미터 속성
머티리얼 인스턴스의 파라미터 설정을 통해 머티리얼 인스턴스 변경

 

4) 머티리얼 인스턴스 적용

머티리얼과 머티리얼 인스턴스 생성

 

728x90

'Unreal Engine🎮 > 블루프린트 - 실습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액터 실시간 회전 시키기  (0) 2024.09.29
블루프린트 클래스로 생성한 액터 이동  (0) 2024.09.29
레벨에 액터 배치하기  (2) 2024.09.29
레벨  (1) 2024.09.29
엔진 퀄리티 설정  (1) 2024.09.25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