전륜구동(FWD: Front-Wheel Drive)

- 엔진의 힘을 앞쪽 바퀴에 전달하는 방식: 소형차, 중형차에서 많이 사용

- 장점: 눈길, 빙판길에서 안정적인 운전 가능

- 단점

: 가속 시 뒷바퀴에 힘이 실리기 때문에 앞바퀴가 들려 땅에 대한 접지력 부족

: 조향과 구동이 동시에 이루어지므로 고출력 차량에서는 핸들링에 불리

ex) 아반떼

 

후륜구동(RWD: Rear-Wheel Drive)

- 엔진의 힘을 뒷쪽 바퀴에 전달하는 방식: 스포츠카, 고급차량에서 많이 사용

- 장점: 앞바퀴는 조향, 뒷바퀴는 동력전달 → 좋은 주행성능, 안정적인 핸들링

- 단점

: 눈길, 빙판, 빗길에 대한 접지력이 떨어져 미끄러질 수 있음

: 구조적으로 프로펠러 샤프트가 필요해 실내 공간이 좁아질 수 있음

 

사륜구동(AWD: All-Wheel Drive, 4WD: Four-Wheel Drive)

- 엔진의 힘을 네 바퀴 모두에 전달하는 방식: 오프로드차량, 고성능 차량에서 많이 사용

- 장점

: 모든 바퀴에 분산 동력전달 → 미끄러운 도로나 험한 지형에서도 안정적 주행 가능.

: 고출력 상황에서도 높은 접지력 → 고속에서도 안정적 주행 가능

- 단점

: 일반 도로에서는 효율성이 떨어짐

ex) BMW the X3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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