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정의
1) 일반적인 정의: 엔진의 회전 수
- 1분당 크랭크샤프트가 몇 번 회전하는지
2) Idle RPM(아이들 RPM)
(1) 정의
- 차량이 정지 상태에 있을 때, 엔진이 꺼지지 않으면서 최소한의 연료를 소모해 유지하는 RPM: 보통 600 ~ 900 RPM 소모
3) 최대 토크 RPM
(1) 정의
- 엔진이 가장 높은 토크를 발휘하는 회전 수
(2) 특징
- 가속력 발생: 최대 토크 구간 = 차량의 가속도가 제일 크게 느껴지는 구간(출발할 때 강하게 가속 가능)
- 추월에 유리: 고속도로에서의 추월 / 짧은 시간 내 속도를 높여야하는 상황에서 최대토크가 높은 차량이 유리
- 높은 견인력: 무거운 짐을 싣거나 오르막길을 올라갈 때 필요한 힘 제공 → 무거운 하중을 견뎌 안정적 주행 가능
4) 최대 출력 RPM
(1) 정의
- 차량의 최고 마력(horsepower)을 발휘하는 회전 수
* 최고마력: 토크가 서서히 감소하는 대신 회전 수가 높아져 속도가 최대화 되는 상태
(2) 특징
- 고속 / 스포티한 주행에 적합: 고성능 차량에 대해 5000rpm 이상에서 설정
5) Redline RPM(레드라인 RPM)
(1) 정의
- 엔진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회전 수
: 이 구간을 넘으면 엔진에 손상 발생 가능
(2) 특징
- 차량마다 다르지만 스포츠카에는 더 높은 RPM 설정
6) 엔진 컷오프 RPM
(1) 정의
- 레드라인을 넘어 엔진의 회전수를 강제로 제한하는 RPM
: 엔진 보호 목적 → 레드라인을 약간 넘는 지점에서 컷오프 발생해 연료 공급 차단
2. RPM과 연비/가속도/속도 관계
- 낮은 RPM: 연료 효율이 좋음(고속 주행/급가속이 필요하지 않을 때 낮은 RPM 유지해 연비 높이기)
- 가속도: 최대 토크 RPM 구간에서 급가속이 가능해 주행 성능 높아짐 → 추월 / 스포티한 주행 가능
- 높은 RPM: 고속 주행 가능 → 최대출력 RPM / 레드라인 근처에서 최고 속도 발휘
* 엔진의 회전수가 높을 수록 토크가 일정하다면 출력도 높아짐: 단, 연료소모/소음/진동도 커짐
3. 차종에 대한 RPM과 레드존
차종 | RPM | 레드존 |
대형트럭 / 버스 | 2500 ~ 3500 | 2000대 |
디젤 승용차 / SUV | 5000 ~ 6000 | 4000 |
가솔린 승용차 | 8000 ~ 9000 | 6000 ~ 7000대 |
오토바이 | 8000 ~ 11000 | 10000 이상 |
가스터빈 차량 ex) 장갑차 / 전차 |
10000 ~ 25000 | |
니트로엔진 ex) RC |
20000 ~ 3500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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