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정의

언리얼엔진에서 제공해주는 넷모드

- 멀티플레이어 환경에서 실행될 때 각 인스턴스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정의하는 개념

-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네트워크 동작 제어

: 게임 인스턴스가 서버인지 클라이언트인지 로컬인지 구분 가능

- 열거형으로 구성되어있음

2. 넷모드 종류

1) NM_Standalone

- 한 명 이상의 로컬 플레이어네트워크 처리 없이 하는 게임

- 내부적으로는 네트워크 처리를 하고 있기에 모든 서버 기능을 가지고 있어 서버로 간주 가능

- 자기가 자기에게 Reflection하고 있음

 

2) NM_DedicatedServer

- 로컬 플레이어가 없음

- 클라이언트가 접속할 수 있는 서버 역할만 수행: 화면이나 오디오 출력이 없음

- 게임 로직과 상태를 관리하긴 하지만 플레이어로서의 직접 참여 없음

 

3) NM_ListenServer

- 로컬플레이어가 있어 그 로컬 플레이어가 게임 호스팅을 하면 다른 플레이어가 접속 가능

- LAN게임이나 소규모 멀티플레이에서 자주 사용

 

4) NM_Client

- 원격 서버(리슨 / 데딩)에 연결된 클라이언트

- 뷰포트 창도 Client로 되어 백그라운드에서 이 부분만 처리하는 Dedicated Server가 있음

: 완벽한 Dedicated Server가 아니라서 C++파일을 빌드해야 생성(Dedicated Server 같은 역할을 하고 있음)

: NetMode < NM_Client가 true이면 일종의 서버로 판단

728x90

'네트워크🔗 > 이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게임과 네트워크  (1) 2024.12.18
Actor의 Role: NetRole  (0) 2024.12.06
UE Online Subsystem  (0) 2024.12.02
LAN과 WAN  (1) 2024.12.02
언리얼엔진이 제공하는 멀티플레이어 게임  (1) 2024.12.02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