애니메이션
ex) 애니메이션을 적용해 열리는 울타리 만들기
1) 울타리 세우기
- 울타리를 2개 정도 선택해 프리팹으로 생성
- 울타리를 만들 때 열릴 부분인 울타리는 프리팹에서 제외
2)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객체에 큐브 배치
(1) 객체의 피벗 위치에 일직선이 되도록 큐브 놓기
: 제일 쉬운 방법
-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객체의 자식으로 두고 위치를 0으로 맞추기
(2) 부모객체에서 분리 후 움직일 객체의 피벗이 있는 곳과 맞추기
- 회전값: 움직일 객체와 동일하게 변경
- 스케일: 움직여야할 부분과 비슷하게 변경
(3) 움직일 객체를 만든 큐브의 자식으로 변경
- 큐브의 이름을 Gate로 변경 후 울타리 객체를 Gate의 자식으로 배치
: Gate의 Y축을 Rotation하면 문이 열리는 것 처럼 보임
3) 애니메이션 추가하기
(1) 애니메이션 폴더 생성: Asset 폴더 밑에 Animation 라는 이름의 빈 폴더 생성
(2) Animation 탭 추가
(3) 애니메이션 타임라인 생성
- 애니메이션을 추가하고 싶은 객체 선택: Animation 탭의 Create 버튼 클릭
- 띄워진 파일 생성 창에서 원하는 이름으로 저장
(4) 애니메이션 타임라인 설정
- 녹화버튼 누르기
- 키 찍기 ex) 회전만 할 경우
: Y축의 회전값을 현재 회전 값에서 (현재회전값 + 1) 값으로 변경하면 키프레임이 찍힘
: 꼭 +1 값일 필요는 없지만 회전값을 변경해주면 키프레임이 반응해서 원래 회전값으로 다시 수정하면 현회전값으로 키가 적용됨
- 동작하길 원하는 시간으로 이동
: 1초 = 60프레임
- ex) 2초 뒤 문이 열리길 원하는 각도만큼 키 설정
- 2초 동안 문 열림 상태 지속하기
: 2초 뒤에도 같은 각도를 유지하도록 키 설정 → 애니메이션이 발생하지 않음
- 2초 후 문을 다시 닫기
: 문이 처음 열린 시간으로 부터 6초 후인 360에 처음과 같은 각도 입력 → 문닫힘
(5) 애니메이션 설정 중단
- 다시 녹화 버튼을 눌러 애니메이션 키 설정 중단
- Animation이란 이름으로 만든 폴더 확인하면 파일이 생겨있음
* 애니메이션 반복 중단 설정
영상 참고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CGqWi5wjeTM&list=PLZ1b66Z1KFKhO7R6Q588cdWxdnVxpPmA8&index=6